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신문STV

 

서울STV에서 주최하는 행사를 안내해드립니다.

>

미국 MLB 홈페이지, 독도→‘ 리앙쿠르 암초’ 표기 ‘삭제’

관리자 2023-03-23 15:54:13

‘국제 스포츠 대회’ 잘못된 표기 발생시 ‘좋은 선례’로 삼을것…




MLB 홈피에 일본 야구 역사 소개하는 홈피 '리앙쿠르 암초'와 '일본해'로 표기된 모습(좌)과 항의후 삭제된 사진(우).


미국 메이저 리그(MLB) 사이트에 일본 야구 역사를 소개하는 홈피에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된 것이, 미국 MLB 사이트 홈페이지에서 삭제 됐다고 17일 밝혔다.

2023 월드 클래식 베이스볼(WBC)을 주최한 미국 MLB 홈페이지에 참가한 국가들의 야구 역사에 관한 소개를 했는데, 일본을 소개하는 홈피에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하고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했었다.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라는 용어는 프랑스 포경선이 발견해 ‘배 이름’을 딴것으로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부정’하는 의미로 일본 정부에서 퍼뜨리는 용어다.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즉시 미국 메이저리그 측에 항의 메일을 통하여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라 표기된것은 잘못된 표기로, 대하민국 영토인 ‘독도(Dokdo)’로 표기 해야한다고 일본해 표기도 ‘동해’로 표기를 바꿔야 한다고 강력히 밝혔다.

이어 서교수는 독도와 동해에 관한 영상을 첨부한뒤 “전 세계 야구 팬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올바른 표기로 시정조치”를 강력히 요청했다.

미국 MLB 홈피에 대해 국내 언론 보도가 되면서 논란이 커지자, 미국 MLB 측 홈페이지에서 ‘리앙쿠르 암초’와 ‘일본해’ 표기를 삭제됐다.

서교수는 “독도와 동해로 정확히 바뀌었다면 좋았겠지만, 항의를 통해 ‘리앙쿠르 암초와 일본해’ 표기가 사라진건 MLB 측에서 어느정도 문제 인식을 했기에 가능한 일” 이라고 밝히면서 “앞으로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이런 표기 문제가 또 다시 발생되면 이번 계기로 좋은 선례로 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2020 도쿄올림픽 공식 홈피에 독도를 일본 땅으로 표기한 것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꾸준히 항의하는 등 전 세계 스포츠 축제에서의 올바른 독도 표기를 위해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