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신문STV

 

서울STV에서 주최하는 행사를 안내해드립니다.

>

SKT, 불법 스팸 발송량 많은 중계사 대상 강력한 관리 조치 시행

관리자 2024-10-28 14:22:30

불법스팸 저감 위해 스팸 발송량 많은 일부 중계사 대상 전송속도 제한 조치
비즈메시징 서비스에 대한 직접적 관리 강화…불법스팸 저감효과 기대


SK텔레콤은 불법스팸 발송량이 많은 일부 문자 중계사에 대해 전송 속도 제한 조치를 시행하는 등 직접적 관리 조치를 강화한다. 

이번 조치는 도박·주식·투자·대출·성인콘텐츠 등 스팸문자가 급증,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불법스팸 발송을 억제하기 위해 SKT의 비즈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하는 문자 중계사와의 이용약관에 근거하여 시행됐다.





SK텔레콤은 비즈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하는 문자 중계사들과의 이용약관에 근거해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비즈메시징 서비스에 대한 직접적 관리 조치를 강화해 불법스팸 발송을 억제하겠다는 취지다.

이번 조치로 불법스팸 발송량이 많은 중계사는 비즈메시징 서비스의 전송 속도가 제한되며, 조치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 최종적으로는 발송 중단조치까지 이어지는 등 실질적으로 서비스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계사의 자정 노력을 이끌어 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SK텔레콤은 올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된 불법스팸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부 중계사들에게 불법스팸 저감 노력을 강력히 요청했다. 회사는 불법스팸 발생 비율과 관련된 정보를 중계사들에게 전달하며, 적극적인 관리와 개선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조치 외에도 SK텔레콤은 올해 불법스팸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PASS 스팸필터링. ⓒSKT



SK텔레콤은 지난 8월 불법스팸 대응을 위해 전사 TF를 출범했으며 송수신 문자에 대한 필터링 정책 업데이트 시간을 종전 1일 1회에서 10분당 1회로 단축하고, 불법 스팸 발송번호 등록기준을 보다 엄격하게 하는 등 필터링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또 본인인증 서비스 앱인 패스(PASS)에 제공 중인 ‘PASS 스팸필터링’을 통해 ‘키워드 추천’, ‘미끼 문자 AI탐지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