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R114ㆍ한국리서치 설문조사,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2년 연속 종합 1위
아파트 브랜드 인지 경로... 온라인광고ㆍTV광고ㆍ현장 견본주택 방문 순
공인중개사 대상 '고객 추천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 삼성물산 래미안 1위
'2024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조사결과 종합 1위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선정됐으며, 삼성물산 '래미안', GS건설 '자이', 롯데건설 '롯데캐슬', 두산건설 '위브' 순으로 2~5위 상위권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R114는 한국리서치와 함께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54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2년 연속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 1위를 차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주택 소비자 트렌드 변화 분석과 건설업계 분양 마케팅 전략수립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부동산R114가 2003년부터 실시해온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 평가 순위는 아파트 브랜드 상기도, 선호도, 인지도, 투자가치, 주거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 6개 항목 응답률과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산정하고 있다.
올해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순위 6~10위에는 대우건설 '푸르지오', 한화 '포레나', 포스코이엔씨 '더샵',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우미건설 '린'과 DL이엔씨 'e편한 세상' 등이 선정됐다.
이번 조사에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는 아파트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 투자가치, 건설사 상기도 등 4개 항목에서 1위를 기록했다.
아파트 브랜드 가치가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설문에 응답자들은 '영향을 미치는 편이다' 48.5%, '매우 영향을 미친다' 42.8% 등 91.3%가 긍정하는 답변을 보였다.
아파트 브랜드 인지 경로를 묻는 설문에서 응답자들은 인터넷 등 온라인 광고 28.3%, TV광고 23.2%, 현장 또는 견본주택 방문 19.9%, 스마트폰 등 모바일광고 11.4% 순으로 집계됐다.
이어 공인중개사 68명을 대상으로 '고객에게 추천하고 싶은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별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위는 삼성물산 '래미안'이 차지했으며,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GS건설 '자이', 대우건설 '푸르지오', 롯데건설 '롯데캐슬'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공사 선정 전 단계의 정비사업지 보유자 646명을 대상으로 '1순위 희망건설사 및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31.6%로 1위, 이어 삼성물산 '래미안' 22.8%, GS건설 '자이' 10.4%, 롯데건설 '롯데캐슬' 8.2%, 대우건설 '푸르지오' 6.7% 순으로 2~5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