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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사상 최대 토목 기술형 입찰 사업 수주

관리자 2023-07-24 13:57:36

‘1조503억원 규모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지하화 공사’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 차·보도 입체융합교량 등을 건설한다.


현대건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1조 503억원 규모의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이설(지하화) 공사’를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지하화 공사는 경기도 남양주 진관리에서 연평리까지 총연장 6.41㎞ 구간의 지상국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현대건설은 4.3㎞의 지하차도 1개소와 5.2㎞ 터널 1개소, 교량과 나들목(IC) 각각 5개소를 건설한다.

현대건설은 국내 토목분야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공사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주목받은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하공간 건설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기술 및 시공 노하우는 물론 첨단 스마트 건설기술 등을 집약한 계획을 제안했다.

특히 국내 최초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 건설 계획이 이목을 끌었다. 기본계획상 2개 국도 혼용구간(8차로)을 국도43호선은 상부지하차도(6차로), 국도47호선은 하부터널(4차로)로 분리하여 차로를 증설하고 장·단거리별 교통량을 분산해 안전성과 신속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터널로 계획된 국도47호선은 경춘선 철도 구조물 하부로부터 18m, 왕숙천 하저면으로부터 14m 아래를 통과한다.

집수용량 및 배수설비용량 2배 이상 증설,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합 관제시스템 구축 등 이상기후 대비 수방대책과 더불어 스마트 멀티배연 시스템, 단계별 방재계획을 수립하고 온·오프라인 융복합 플랫폼 시공관리 시스템, 국내 최초 대화형 AI기반 스마트 유지관리 시스템 등 시공 및 유지관리 편의성도 강화할 계획이다.

국내 최초 차·보도 입체융합교량, UAM 버티포트 2개소 및 자율주행 특화 설계 등을 제시했으며 터널 및 교량 동시 시공을 통한 터널 공사기간 12개월 단축으로 국도47호선의 2027년 1분기 조기개통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