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2배 넘게 커진 아세안(ASEAN)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 전기차의 점유율은 급격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폭발적으로 점유율을 높여가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3년간(2019~2021년)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의 주요국 점유율 추이를 분석한 결과, 한국산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43.2%(1위)에서 2021년 8.2%(3위)로 크게 줄었다고 30일 밝혔다.
수입액으로 따져도 약 5600만달러에서 2400만 달러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아세안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10개국의 연합체로 한국의 2위 수출시장이자 전세계 인구의 8%(약 6.7억명)를 차지하는 거대 경제권이다.
아세안의 수입 전기차 시장은 2019년 1.3억달러에서 2021년 3억달러로 2배 넘게 성장했다. 한국 점유율이 감소한 자리는 중국이 메운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의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2019년 25.7%(약 3400만달러)에서 2021년 46.4%(약 1억3800만달러)로 급등하며 1위로 올라섰다.
다른 전기차 경쟁국인 독일 역시 같은 기간 1.3%에서 34.1%(2위)로 큰 증가폭을 보였다. 하이브리드카에 집중하고 있는 일본은 13.8%에서 1.6%로 점유율이 쪼그라들었다.
대한상의는 “점유율 역전이 코로나를 기점으로 일어난 것도 주목할 만하다”며 “중국이 마스크·백신 등 의료물품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것이나 정상회의 등으로 외교?경제협력 분위기가 강화된 것 등이 중국에 유리하게 작용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풍부한 광물자원·인구가 있고 전기차로의 전환 요구가 강한 아세안 시장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정부 차원의 외교적?정책적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