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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라이프] '24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비중... 온라인 플랫폼부문 50.6% 과반

관리자 2025-02-04 10:57:40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 8.2% 성장... 온라인 15.0%, 오프라인 2.0% 증가
소비채널 온라인 플랫폼 이동 가속화...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폭 큰 격차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 백화점 17.4%, 편의점 17.3%, 대형마트 11.9%


'24년 주요 유통업체 연간 매출 가운데 온라인 플랫폼 부문의 매출 비중이 전년 대비 3.3%p 증가해 과반이 넘는 50.6%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ㆍ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 및 거래액을 조사ㆍ분석한 결과, 오프라인 부문의 대형마트 매출 비중은 전년 대비 1.6%p 감소한 11.9%, 백화점은 1.1%p 감소한 17.4%, 편의점은 0.5%p 감소한 17.3%, 준대규모점포는 0.1%p 감소한 2.8%를 기록했다.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24년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온라인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15.0% 대폭 증가함에 따라 8.2%의 성장세를 보였다.

온라인 부문은 해외 플랫폼 국내진출 강화 및 티메프 사태에도 식품, e-쿠폰, 음식배달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큰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오프라인 부문은 백화점 1.4%, 편의점 4.3%, 준대규모점포 4.6%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는 0.8% 감소하는 등 2.0% 성장률을 기록했다.

주요 유통업체 소비 채널의 온라인 플랫폼 이동 가속화에 따라 온ㆍ오프라인 매출 증가폭은 '23년 1.5%p에서 '24년 13%p로 더욱 큰 격차를 보이는 추세이다.

주요 상품군별 매출 비중 추이는 가전/문화 0.9%p 감소, 패션/잡화 1.2%p 감소, 아동/스포츠 0.6%p 감소했으며, 소비심리 위축 및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분석됐다. 반면에 식품은 0.7%p, 서비스/기타는 2.2%p 매출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4년 12월 주요 유통업체 월간 매출 동향은 오프라인 부문은 0.3% 감소한 반면, 온라인 부문은 18.8% 증가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9% 성장을 기록, 연간 매출 동향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이번 주요 유통업체 매출 현황은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과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 분석한 결과이다.